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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cycle

자전거 타이어 규격과 적정 공기압


별 내용아니고.. 아는 사람은 다아는 내용이다.
특히 자동차 타이어에 규격이 새겨져있는걸 아는 사람이라면 더욱 별거 아니라 느낄 내용..

 

사이즈에 대한 규격

26 X 1.95 라고 새겨져있다. 이는 26인치에 폭이 1.95인치라는 뜻.
개중에는 쎈티미터 단위로 적혀있는 놈들도 있고 분수로 되어 있는 놈들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앞은 크기 뒤는 폭을 의미한다.
앞 숫자는 자기 휠에 맞게 선택하면 되고 뒤는 융통성이 있기 때문에 용도에 맞게 선택하면된다.
물론 휠에서 지원하는 폭과 튜브에서 지원하는 폭의 범위가 정해져 있으므로
그 범위 내에서 내구성과 안정감이면 넓은 놈을 속도를 원한다면 좁은 놈을 선택하면된다.

그 뒤의 자질구레한 숫자는 무슨뜻인지 모르겠다.
자동차 타이어처럼 제조시기등을 담고 있나 했는데 관련정보를 찾을 수가 없다.
그저 일련번호이려니 할 뿐...

 
 

공기압에 대한 규격

INFLATE TO 40 - 65 P.S.I. 라고 새겨져 있다.
inflate는 말그대로 바람넣으라는 뜻. 폐,풍선등을 부풀게 하다 라는 뜻이다.
공기압을 40에서 65사이로 하라는 뜻이다.
내 자전거는 싸구려 철티비라 저정도지만
고속을 요하는 로드바이크의 경우 최대가 160~170까지 되기도 한다.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공기압이 살짝 낮으면 승차감이 좋아진다.
타이어가 서스펜션 역할을 살짝 해주는 것..
그래서 공기압을 낮게 맞추는 사람들도 있다. (자동차도 마찬가지..)
허나 튜브가 상할 수도 있기때문에 너무 낮은 공기압은 곤란하다.
공기압을 높게 채워주면 주행감이 좋아진다. 힘도 잘 전달되고.. 잘나간다.
그래서 평소보다 자전거가 잘 안나간다 싶으면 공기압을 체크해보는 것도 한가지 방법.

 

적정공기압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있다.
용도, 날씨, 체중에 따라서 달라지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최대 공기압의 90%정도라고 말 할 수 있다.
승차감을 원하면 거기서 살짝 떨어뜨리면 된다.

 

관련 블로그
http://kr.blog.yahoo.com/lehanho/1643
http://blog.naver.com/kirc?Redirect=Log&logNo=20080874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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