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ux-related

SMB4K 0.10.7 설치하기

비스타 데스크탑과 쿠분투 노트북을 공유할 일이 생기면서
samba로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잘 쓰고 있다.
동생녀석이 게임한다고 데스크탑을 늘 켜놓고 있기때문에
노트북에서 데스크탑 공유폴더의 동영상 감상, 만화책 감상등
데스크틉이 거의 파일서버 노릇을 하고 있다.

처음 공유폴더를 구성해서 쓸때 네트워크상에서 파일 실행에 문제가 있어서
samba로 공유된 동영상 리눅스에서 재생하기, samba mount하기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했었다.
그 후 우분투 한국 포럼에서 smb4k를 써보라는 추천을 받고 시냅틱으로 설치해 사용해보니
꽤 좋은 프로그램이었다.

GUI상에서 공유폴더들을 탐색(browse)할 수 있었고
책갈피추가, 마운트해제, Dolphin 연동 등의 기능이 있어 맘에 쏙 드는 프로그램이었다.
다만.. 비스타와 궁합이 안맞는건지 머신은 보이는데 공유폴더가 안보여 지금은 쓰지 못하고 있지만..

쨌든 문제를 해결하려고 몇날 몇일을 투자할 생각이 들 정도로 괜찮은 프로그램이었지만
얼마 후 곧 실행시 crash를 일으키며 동작을 하지 않았다.
프로그램 실행시마다 crash를 일으키고 실행 조차 되지 않았다.
몇시간인가를 구글링한 끝에 어딘가에서 "0.10.4버전이 문제가 되니 어떻게 하나요?"라는 질문에
"최신 버전 0.10.6에서도 계속 문제가 되나요?"라는 대답이 달린 글을 보았다.
시냅틱으로 설치해 쓰던 버전이 0.10.4였기에 업데이트를 했더니 문제가 해결되었다.
아쉽게도 비스타와의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지만...

http://smb4k.berlios.de/download.html에서 최신버전을 다운받을 수 있다.
설치파일을 패키지파일 형태로 제공해 줬으면 더욱 좋았을테지만 아쉽게도 소스파일만 제공한다.
다운받은 압축파일을 풀어 README를 읽어보면 자세한 설치방법을 알 수 있다.
http://smb4k.berlios.de/about.html에서
특징, 의존성, 컴파일/설치방법 등 자세한 내용을 찾을 수 있다.

추가 2010.04.08
몇일새에 새버전이 릴리즈되었다.
0.10.7버전이 나왔는데 설치해보고 비스타와의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