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ications

UCMSOFT 내다이어리 내가계부 크랙 성공

소프트웨어는 돈주고 사는게 옳다! 라는 생각으로
어릴적(아마 90년대 중반즈음) 제트오디오를 구입한적이 있다.
대략 2만원이었는데 얇은 박스에 씨디가 들어있었다.
이때를 시작으로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의 소프트웨어는 꼭 사서 썼다.
그래봤자 제트오디오(19800원), 내다이어리(29000원), 술집(800원)이 다지만..ㅋ

내다이어리는 대학입학하면서 샀는데..
개발자에게 내다이어리에서 몇가지 기능을 빼고 내가계부의 기능을 몇가지 넣어서
다이어리도 가계부도 가볍게 쓰는 사람을 위한 버전을 만들생각이 없냐고 문의하는 과정에서
그 당시에는 없었던 패키지(내다이어리,내가계부,쪽지프로그램)를 구입하게 되었다.
얼마 뒤 UCMSFOT에 패키지 판매가 생겼다.

쨌든 군대가기전, 군대 갔다와서 리눅스로 갈아타기 전까지 아주 잘 썼다.

09년 초에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언급할 일이 있어서 찾아봤을 때도 운영이 잘 되고 있는 듯 했는데
얼마 전에 어머니께서 가계부 프로그램을 찾아봐 달라고 하시길래
리채와 내가계부를 추천하려고 홈페이지에 가봤는데 홈페이지가 없어졌다.
어떤 사람은 갑자기 말도 없이 홈페이지가 사라지고 개발자가 잠적했다며
소비자 고발센터에까지 글을 올려두었다.

나 역시 같은 심정이라.. 이를 어쩌지어쩌지 하다보니...
내다이어리를 크랙했다는 글이 종종 눈에 띄었다.

인증코드 생성기를 만든 사람도 있었고...
크랙하려고 봤더니 요런 구조였습니다. 알아서 알아내세요.. 하는 사람도 있었고...
크랙이 되네.. 하지만 알려주면 안되겠지?? 하는 사람도 있고...

생성기를 만든 사람은 크랙 성공여부를 블로그에 리포트만 하는 사람이라 크랙기를 제공하지 않아서
크랙과정을 설명해준 사람의 글만 도움이 되었다.

w32DasmIDA를 가지고 열심히 따라한 결과..
크랙과정을 설명해준 사람과 동일한 과정으로 크랙할 수는 없었지만...
레지스터 값을 디버깅 단계마다 조사해서 결국 크랙할 수 있었다.

나 역시 크랙했다고 포스트는 하고 있지만...
어셈블리공부할 때 게을리 했더니... 게다가 리버스 엔지니어링쪽은 거들떠도 안봤더니..
설치번호를 기준으로 인증번호를 생성하는 과정을 찾지도 못하겠고...
설치번호가 랜카드 기준으로 작성되기때문에 다른 컴퓨터에서는 인증번호가 달라지기에
인증번호를 찾았다고 공개해도 별 소용이 없고..

회사가 망한건지 개발자가 도망간건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지불한 가격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받을 수 없게된 만큼...
좀 더 연구해서 인증번호 생성기를 만들게 되거나...
쉽게 크랙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된다면 다시 포스트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정품등록을 했던 사람들만 써주면 좋겠지만..

 



추가 - 2010.06.03

등록번호 생성기를 만들기 위해서 디컴파일된 프로그램을 디버깅하다가
실행파일의 hex코드를 직접 수정해서 crack 버전을 만드는게 더 빠르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등록번호를 검사하는 부분을 수정해서 등록번호 없이도 정식등록된 것처럼 동작하도록 크랙했다.
두세군데에서 테스트해봤더니 잘 동작하는 것 같다.
단... 내다이어리 v3.00 이라는 조건과 intel 32bit cpu라는 조건이 붙기는 하지만..

 

추가 - 2010.06.11

내다이어리를 쓰고 있다며 도와달라는 분들이 많이 찾아오셨다.
다들 몇년씩 쓰시다보니 그 안에 들어있는 방대한 자료를 포기할 수도 없고 하셔서 곤란해지신거다.
크랙을 만든 가장 큰 이유는 비용을 지불한 소비자의 권리를 찾기 위해서이지만
내다이어리가 정상적으로 영업을 재개했을 때
기존 고객들이 다 빠져나가서 차기버전 개발이 무산되는 일도 좀 막아보고자 한게 있다.
하지만 이번일로 인해 다들 다른 프로그램이나 구글이나 야후 등의 웹버전으로
옮겨가는 일이 많을 것 같아 이번 사태가 사용자의 한사람으로서 아쉬울 따름이다.
(물론 지금은 리눅스와의 호환성을 위해서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추가 - 2010.06.14

내다이어리 설치파일자체를 구하지 못한다는 문의가 있어서 파일을 첨부한다.

 

추가 - 2011.08.30

UCMSOFT의 활동재개나 내다이어리 내가계부등의 부활은 거의 물건너간 것으로 보입니다.
포스트를 한 뒤 1년이 넘도록 지켜보았지만 전혀 움직임이 없네요
기존에 사용하시던 분들은 포기하시고 다른 유틸로 갈아타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를 살릴 수 있다면 다행이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정말 안타깝네요...
제 자료들을 못 살린다고 상상하면 눈물만 앞을 가립니다만... 방법이 없군요. TT_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