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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cycle

타이어 바람넣는 법. 공기주입법. GP91 펌프사용법

GP91 펌프를 사면서 거치대 설치와 타이어규격을 포스트하면서
바람넣는 법까지 같이 포스트하려고 했으나 귀차니즘에 패쓰!! ㅋㅋ
하루 30명도 안들어오는 블로그이긴 하지만
GP91사용법을 검색해서 들어오는 사람들도 있길래 포스트한다.

먼저 타이어 튜브에 따른 주입구 종류가 다르다는 점을 말해두고 싶다.
종류는 던롭, 프레스타, 슈레더.
일반적으로 가장 흔한 것이 던롭. 하지만 고압에 약하다.
그래서 나온 것이 프레스타와 슈레더.
슈레더는 자동차 타이어에 쓰이는 것과 거의 흡사하다(같다라는 사람도 있다. 정확히는 모르겠다)

내 자전거는 국산 저가형 유사MTB(철티비)이므로 던롭이다.
하지만 사랑스런 후배로부터 인수받을 때 바람이 다 빠진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다가
앞바퀴 튜브가 터져버린 탓에 교체하여 앞바퀴는 프레스타, 뒤바퀴는 던롭인 상태이다.
고로 프레스타와 던롭만 설명한다.

던롭과 슈레더는 마개만 빼고 바로 사용하면 되므로 어렵지 않다.
프레스타는 마개를 빼고 밸브를 열어줘야 한다.

프레스타 밸브 잠긴 상태

프레스타 밸브 잠긴 상태

프레스타 밸브이다.
상단의 저 너트를 아래 사진처럼 돌려줘야 한다.

프레스타 밸브 열린 상태

프레스타 밸브 열린 상태

끝까지 돌려도 안빠지게 되어 있으므로 걱정말고 돌린다.
가운데 저놈을 살짝 눌러보면 바람이 빠져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평소에는 저 가운데 핀(?)이 눌러지지 않도록 너트를 돌려 잠궈놓는 것...
쨋든 저렇게 너트를 열어둔 상태에서 펌프를 물려 사용하면 된다.

펌프주입구 마개를 열면 고무패킹과 플라스틱이 있는데..
슈레더와 프레스타에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종류에 맞게 바꿔끼는 방법은 제품포장 뒤편 설명서에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만일을 대비해 사진을 첨부한다.

슈레더 밸브사용시 패킹 설정

슈레더 밸브사용시 패킹 설정. 고무의 프라스틱쪽 구멍이 작은 구멍이다.


프레스타 밸브시 패킹 설정

프레스타 밸브 사용시 패킹 설정. 고무의 프라스틱쪽 구멍이 큰 구멍이다.

고무패킹을 적절히 설정해서 끼운다음 펌프를 물려 사용하면 된다.

밸브에 펌프를 물린 사진

펌프 주입구의 마개를 돌려서 조금 푼 다음 아까 열어둔 프레스타 밸브를 끝까지 밀어넣어 물린다.
그리고 마개를 돌려 꽉 잠근다.
마지막으로 위 사진처럼 주입구 반대쪽의 레버를 세운다.(초보자들이 제일 헷갈리는 부분중 하나)
레버를 세우면 펌프가 튜브밸브를 완전히 물게 되어 공기를 넣을 때 새지 않는다.
레버를 세우지 않으면 힘들여 펌프질을 해도 바람이 들어가지 않는다.
타이어의 최대 공기압을 확인해서 정정 공기압을 게이지를 보고 맞춰넣고
프레스타의 너트를 잠궈주면 된다.

슈레더의 경우 패킹만 뒤집어 끼워서 사용하면된다.
GP91은 던롭인 경우 사용할 수가 없는데 이때 사용하는게 젠더(??)다.
아래 사진처럼 슈레더 펌프를 던롭밸브에 쓸 수 있게 해주는 젠더(??)를 판다.
일반적으로 펌프는 던롭만 되는놈, 슈레더와 프레스타만 되는놈, 셋다 되는놈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그런지 슈레더 펌프를 던롭밸브에 쓰는 젠더만 주로 파는것 같다.

젠더를 이용해 GP91펌프를 던롭밸브에 물린 사진.

참고 블로그 : http://2fered.pe.kr/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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