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ications

시스템 시작시 uTorrent 숨김 모드로 시작하기

차세대 P2P로 소개되기 시작한지도 몇년...
이제는 명실공히 무료 P2P중에는 주전선수라 할 수 있는 torrent 프로그램.

eMule과는 달리 고속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비공개 커뮤니티에서는(물론 공개 커뮤니티에서도)
ratio 시스템을 이용해서 업로드를 강제아닌 강제할 수 있고
이것이 다운속도의 상승, 자료수명의 연장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꽤나 사랑받고 있다.

windows 시스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클라이언트 중 하나가 바로 uTorrent이다.
정확한 이름은 μTorrent(뮤Torrent)이지만 표기상의 편의성을 위해 대개 uTorrent로 표기한다.
즉 유토런트 혹은 유토렌트라고 읽으면 안된다.



본론으로 넘어가서 "여러가지 이유"로 남에게 μTorrent 사용을 알리고 싶지 않을 때
설정 - 일반탭 에서 숨김키를 사용하여 μTorrent를 숨길 수 있다.
(영어로는 boss key 이다. boss가 오면 눌러서 숨기라는 소리.. ㅋ)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키의 빈칸을 클릭한 뒤 원하는 키 조함을 "눌러"주면된다. (직접 쓰는게 아니다)
그런 뒤 언제라도 숨킴 키에 할당한 키 조합을 눌러주면 숨겨지고 나타난다.

그렇다면 한가지 욕심이 생길 수 있다.
시스템이 시작될 때 μTorrent도 같이 시작하되 숨김 상태에서 시작할 수 있다면
누가 컴퓨터를 켜든 시딩/리칭을 할 수 있으므로 ratio유지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 같다.

이를 위해서는 3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1. 숨김키를 설정할 것.(설정안해도 되지만 보이게 할 수 없다. 즉 보려면 종료 후 다시 실행해야 한다.)
2. 시스템 시작시 μTorrent를 시작할 것.
3. 숨겨진 상태로 시작할 수 있도록 옵션을 줄 것.


1과 2는 설정만 봐도 알 수 있으므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숨김키 옆 괄호의 B가 Boss의 B이다.

3번을 위해서는 μTorrent 도움말을 참고한다..
F1을 눌러 도움말을 연 뒤 검색탭을 눌러 boss라고 검색해보면
command line option 항목이 나오는데 여기서 방법을 찾을 수 있다.
편의상 인용해오자면..

/HIDE starts µTorrent in boss-key mode, meaning the tray icon and the entire interface is hidden until the boss-key is pressed. Note that you should set up a boss-key before actually starting µTorrent with this switch, otherwise you might find yourself having a difficult time seeing and using µTorrent.

즉 command line에서 /HIDE라는 파라메터를 주고 실행하면 숨김상태로 시작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해 아래처럼 바로가기 파일에 /HIDE 파라메터를 추가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이렇게 바로가기 파일을 만든 뒤 시작프로그램에 넣어두면 된다.
(바로가기 파일을 이용할 때는 설정에서 시스템 시작과 함께 시작옵션을 꺼야한다.)
관련 글이 비트토크에 있다.

하지만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된 것을 다른 사람이 볼 수도 있는 노릇.
그렇기 때문에 바로가기 파일을 이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그래서 조금만 더 만져주면 되는 방법을 소개한다.

먼저 숨김키와 시스템시작시 시작 옵션을 활성화한다.
시스템시작시 시작을 활성화하면 windows에 시작프로그램으로 등록된다.
하지만 시작메뉴의 시작프로그램에는 보이지 않는다.
시작메뉴 - 실행 (혹은 WIN + R )을 눌러 실행창을 띄운다.
msconfig라고 입력하여 시스템 구성을 열어 시작 프로그램 탭을 선택한 뒤 μTorrent를 찾는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어떤 windows 버전이라도 상관없게 하기 위해서이다.)

저기 보이는 위치가 레지스트리의 위치인데 저 위치에 "명령"항목의 명령어가 들어가 있다.
즉 저 항목을 수정하여 /HIDE 파라메터를 추가해주면 깔끔하게 숨김상태로 시작할 수 있다.
시작메뉴 - 실행에서 regedit을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자.
시스템 구성창의 위치에 표시된 HKCU는 HKEY_CURRENT_USER을 줄여 놓은 것이다.
시스템 구성창에서 확인한 μTorrent의 레지스트리 위치를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찾아가보면 uTorrent키가 있는데
이를 더블클릭 혹은 오른클릭 후 수정을 선택하여 명령어 뒤에 /HIDE를 추가해준다.
시스템 구성창을 보면 μTorrent의 명령에 /HIDE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컴퓨터가 켜질 때마다 숨김 모드로 μTorrent가 실행 될 것이며 숨김키를 통해 보고 숨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