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ux-related

ATI 그래픽카드에서 쿠분투 Kubuntu 10.04 설치하기

쿠분투 10.04 RC가 나왔을 때 들뜬 마음으로 설치를 진행했다가 시스템을 갈아엎었다. ㅡㅡ;;
우분투는 릴리즈주기가 6개월로 짧은 편이라 RC가 그대로 정식릴리즈되는 경우가 잦아서
안심하고 설치를 진행했건만... 

정식릴리즈 후에 설치를 진행했지만 문제는 그대로였다.
먼저 "설치하지 않고 시험해보기"도 안되고 그대로 설치를 하는 것도 안되었다.
오로지 텍스트모드에서만 설치가 가능했다.

어찌저찌 텍스트모드에서 설치를 완료하자 이거 원 부팅이 안된다.
화면이 녹아내리든지 아니면 녹색,노란색계열로 썩어버리든지..
전원버튼을 누르면 정상적으로 종료가 되는 것을 보면 시스템 문제라기 보다는 그래픽문제였나 싶다.

그러던중...
부끄럽게도... ㅡㅡ;;
리눅스를 쓴지 몇년째인데 이제서야.. CTRL+ALT+F1으로 콘솔진입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화면이 녹으면서 시스템이 멈추기 전에 콘솔로 진입했더니
radeon이라는 키워드가 포함된 에러메세지를 무한으로 쏟아내고 있었다.
나같은 경우에는
drm:radeon_cs_ioctl 어쩌고 하는 에러와 drm:radeon_ib_schedule 어쩌고하는 에러 두가지가
교대로 화면에 뿌려지고 있었다.

관련된 내용을 폭풍 구글링한 결과
xorg.conf의 내용에서 radeon 드라이버의 RenderAccel 옵션을 False 시켜주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 9.10에서는 쓰지도 않는 xorg.conf를 새로 만들어야 했다.)
문제를 완화할 수 있었다.
(해결은 되지 않았다. 동작은 하지만 매우 불안했으며 radeon_fense어쩌고 하는 에러가 여전히 뿜어져 나왔다.)

우분투 한국 포럼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http://www.ubuntu.or.kr/viewtopic.php?p=55852&sid=e79c8a81c44b81d87c734db621338f8f#p55852

포럼의 내용대로 새로받은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되었고
확실한 문제해결방법을 위해 몇번 클린설치를 진행해볼 예정이다.